중국에서 유행하는 신종 폐렴, 국내에도 확산 위험 증가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하는 Jiniwar입니다.
오늘은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신종 폐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에서 유행하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란?

중국에서는 최근 마이코플라스마라는 미생물에 의한 폐렴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는 바이러스와 세균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는 미생물로, 감염되면 폐렴이나 관절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폐렴은 주로 어린이들이 걸리는데, 발열, 두통,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2~4주간 지속됩니다.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하지만, 고열과 기침이 오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하면 폐렴으로 진행되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폐렴은 기침이나 콧물 등의 비말 전파 또는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데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집단 시설이나 같이 거주하는 가족 사이에서 쉽게 전파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폐렴은 연중 발생 가능하지만, 보통 4~7년 주기로 유행하고, 주로 늦가을부터 초봄에 유행합니다. 

중국의 현재 상황은 어떤가?

현재 중국에서는 이 폐렴이 전역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허베이, 허난, 광시 등 여러 지역에서 소아과병원이 과밀 상태에 놓였습니다.
일부 어린이들은 인플루엔자와 마이코플라스마의 교차 감염이 발생했고, 폐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이 폐렴의 확산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2023년도 44주차 (10월29일~11월4일) 감염병 표본감시 주간소식지에 따르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입원 환자는 168명으로, 지난주 (126명)에 비해 늘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5명) 대비 3배가량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 폐렴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은?

이 폐렴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백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수시로 손을 씻고, 만약 감염됐다면 사람 많은 곳을 피하고 등교나 등원을 자제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치료방법은 주로 항생제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마이코플라스마는 세포벽이 없는 미생물이기 때문에, 세포벽 합성을 억제하는 항생제는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세포막 합성을 억제하는 매크로라이드계 항생제나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는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가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항생제는 반드시 병원에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기 때문에 발병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중국에서 유행하는 신종 폐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폐렴은 코로나19와는 다른 질병이지만, 마찬가지로 감염력이 강하고 위험한 질병입니다. 건강을 위해 예방수칙을 잘 지키고,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빠른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rontab 설정방법과 로그 확인하는 법

Microsoft Defender 방화벽 설정 또는 해제하는 방법

한국 군비지출 세계 9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