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증상, 전파, 예방, 치료 방법

원숭이두창이란?

원숭이두창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발진성 감염병입니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poxviridae 과의 Orthopoxvirus 속에 속하며, 천연두와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원숭이두창은 1958년 실험실 사육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인체감염 첫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발병하기 전까지는 중앙 아프리카 및 서부 아프리카의 농촌 열대우림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풍토병이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5월 이후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다수국가에서 풍토병지역과 연관성이 없는 감염사례가 이례적으로 유행하여 환자가 증가하고 발생지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의 전파 경로

원숭이두창은 야생동물의 고기를 다룬 경우, 동물에게 물리거나 긁힌 경우, 체액, 오염된 물건,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유럽 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사람 사이에서 전파 가능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ECDC에 따르면 전염이 가장 흔히 발생한 남성과 성교하는 남성(MSM)들 사이에서, 감염성의 피부 병변에 서로 가까이 접촉하게 되는 성행위로 인해 전염이 발생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

안네 리모인(캘리포니아 대학 전염병학자)과 레이나 매킨타이어(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교수)는 네이처에서 

"MSM 감염 비율이 높은 이유는 바이러스가 성적으로 전염된다기보다는, 지역사회로 바이러스가 우연히 도입된 이후 성행위가 ‘밀접 접촉’ 역할을 했기 때문"

이라고 추측했습니다.

네이처 학술지


원숭이두창의 증상

원숭이두창은 노출 1-2주 이후 발열이나 다른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 초기에는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이 나타나고 임파선염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이후 수포를 형성하는 발진이 얼굴에 처음으로 나타나고 곧 온 몸으로 퍼지는데 병변은 작은 반점 모양에서 맑은 액체가 들어있는 뾰루지로 바뀌는데 곧 고름이 들어차 터지고 딱지가 앉습니다.
병변의 모양은 천연두의 것과 동일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2~4주간 지속되고, 어린이나 임산부, 면역억제 상태인 사람은 중증 환자로 발전되기 쉬운 편입니다.

원숭이두창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발견되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원숭이두창의 예방과 치료

원숭이두창의 예방과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방

  • 천연두 백신은 원숭이두창 감염을 85% 정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 원숭이두창 백신인 진네오스가 미국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사용이 승인되었습니다.
  • 감염된 동물이나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오염된 물건을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 야생동물의 고기를 다루거나 먹을 때는 철저한 위생관리를 합니다.
  • 성행위를 할 때는 콘돔을 사용하고, 감염성의 피부 병변에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치료

  • 원숭이두창은 대부분 자연 치유되며, 증상 완화를 위한 대증요법(질병의 치료 방법중의 하나로 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 특히 원숭이두창이나 천연두 같은 오르소폭스바이러스 감염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항바이러스제인 테코비리마트가 유럽 연합과 미국에서 원숭이두창 치료용으로 승인되었습니다.
다행히 원숭이두창은 백신과 치료제가 있습니다.

결론

원숭이두창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천연두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며 주로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본과 우리나라와 같은 원숭이두창과 관련이 없는 지역에서도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은 야생동물과의 접촉, 오염된 물건과의 접촉,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부터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여러분들 모두 조심, 또 조심 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글 쓰는 Jiniwa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rontab 설정방법과 로그 확인하는 법

Microsoft Defender 방화벽 설정 또는 해제하는 방법

통삼겹살 바베큐와 돼지사태수육으로 준비한 저녁한상 - 레시피 공유